본문 바로가기

지식공유/재테크

나이키 주식. "Just Buy It"

 "나이키 주식은 꽤 오랫동안 상승 추세에 있었다. 최근의 하락장에서 꼭 사야 할 주식으로 보인다"

 

CNBC의 chief market technician, Piper Sandler 가 위와 발언을 하여 나이키 주식에 좋은 평가를 남겼습니다.

 

미국의 경제 및 금융 전문 TV 채널에서 나이키 주식을 사야한다고 방영할 정도라면 가까운 미래에 나이키는

 

"Just Buy It" 이라 불릴지도 모르겠습니다. 아래는 해외 주식 전문가의 나이키 평가입니다.

 

 

1) 전 세대를 아우르는 브랜드 나이키

 

“Just Do It.”

 

가장 인지도가 높은 회사 중 가장 인지도가 높은 슬로건일 것입니다.

8세에서 80세에 이르는 모든 세대의 고객이 있는 나이키는 세계 최고의 글로벌 의류 브랜드입니다.

 

 

 

2) 성장과 금융동향

 

나이키는 마지막으로 2020년 12월 18일에 수익을 보고했습니다.

 

매출은 전년 대비 8.9% 증가한 112억 달러로 사상 최고치를 경신했으며 기대치(106억 달러)를 넘어섰습니다.

 

 

2021년과 2022년에는 각각 10% 이상의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나이키가 2분기 COVID-19로 인한 손실 (순손실 7억 9000만 달러)에 따른 경기 침체에서 예상보다 훨씬 빠르게 회복하면서 분기 중 순이익 12억 5000만 달러도 예상을 뛰어넘었습니다.

 

그 회복의 열쇠는 나이키의 디지털에 대한 막대한 이전 투자였습니다. 분기 동안 84%의 성장률을 보인 온라인 판매량은 현재 나이키 전체 매출의 30%를 넘었습니다(2023년까지 30%를 달성하는 것이 그들의 목표였습니다).

 

지리적으로 보면 중국(+24% YoY)과 유럽/중동/아프리카(+17% YoY)의 매출이 북미(+1% YoY)를 큰 폭으로 앞섰습니다.

 

 

3) 오르막길

 

나이키의 이야기는 죽음에 가까운 많은 경험을 가진 끈기와 근성 중 하나입니다.

 

필 나이트는 제가 가장 좋아하는 사업 회고록(SHOE DOG, 강력 추천)에서 그가 초창기 동안 겪었던 고군분투에 대해 기록하고 있습니다.

 

나이키가 항상 나이키는 아니었고, 그들은 항상 그들만의 운동화를 만들지 않았습니다.

 

나이트는 원래 이 회사를 "블루 리본 스포츠"라고 불렀고, 일본 회사 오니츠카에서 수입한 신발을 팔았습니다.

 

그는 24살 때 실제 회사가 없는 일본 여행에서 첫 주문을 했습니다. 그의 전 대학 육상 코치(Bill Bowerman)는 나중에 그와 파트너 관계를 맺어 그에게 필요한 멘토링과 격려를 아끼지 않았습니다.

 

1964년에 사업을 시작한 첫 해에, 블루리본은 겨우 8,000 달러의 매출을 올렸고, 나이트는 회계사로 근무하며 그의 차 뒷좌석에서 신발을 팔았습니다.

 

사업이 성장함에 따라, 나이트는 달리기와 블루 리본에 열광하는, 직원으로는 부적합해 보일 수 있는 사람들을 고용했습니다. 그의 간접 철학은 매우 효과적이었고, 회사의 성장률은 매년 두 배로 증가했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벤처 캐피털 시대 이전이었고, 블루 리본은 더 큰 신용한도에 대한 그들의 요구가 대두되면서 은행과 끊임없이 싸우고 있었습니다.

 

은행이 블루리본의 신용을 문제로 삼고 곤경에 처하게 할 그 당시. 

추가 자본을 가지고 들어온 나이트와 관계를맺고 있던 일본 무역회사에 의해 구원을 받았습니다.

 

1971년, 블루리본은 나이키로 사명을 바꾸었습니다. 직원 제프 존슨의 꿈에 그리스 승리의 여신, 니케를 보고 영감을 받아 제안한 것이라 합니다. 이 유명한 ‘SWOOSH’ 로고는 한 디자인 전공 학생에 의해 디자인되었고 작품에 대해 35달러를 받았습니다.

 

같은 해에 오니츠카와의 관계가 소란스럽게 끝난 후, 나이키는 바워만의 탁월한 디자인 능력을 바탕으로 자신의 신발을 제조하고 판매하기 시작했습니다.

 

저는 책을 읽지 않은 사람들을 위해 더 이상 그 이야기를 하고 싶지 않지만, 그들이 말하는 나머지는 역사입니다.

 

나이키는 1980년 12월에 10억 달러 이하의 시장 평가와 30만 달러의 매출로 상장되었습니다. 현재 시가총액은 2300억 달러 이상이며 매출액은 380억 달러 이상입니다.

 

 

4) 미래 성장에 가장 큰 위험

 

나이키는 변덕스럽기로 악명 높은 의류 산업에서 다수의 대형 경쟁업체(아디다스, 아시아틱스, 퓨마, 언더아머, 뉴발란스)와 경쟁하고 있습니다.

 

패션 트렌드는 빠르게 변화할 수 있으며, 나이키는 브랜드 충성도가 높지만, 미래에도 그럴것이라 장담할 수 없습니다.

 

경쟁 우위를 유지하기 위해, 나이키는 제품 측면에서 계속 혁신해야 하며 디지털 회사로 전환해야 합니다.

 

주식의 관점에서 볼 때, 대유행 기간 동안 번창했던 많은 고성장 기업들의 경우처럼 가치평가가 주된 관심사입니다.

 

6배 이상의 판매고를 기록하면서, 현재 미래 성장에 대한 기대치가 매우 높기 때문에 나이키가 이러한 높은 기대치를 충족시키지 못하거나 능가하지 못할 경우 나이키가 취약해집니다.

 

 

 

5) 전문가의 관점

 

"Nike는 인스타그램 패션 '소비자에게 직접'(DTC)의 시대에 계속해서 감동을 주고 있습니다. 인스타그램에 로그인할 때마다 나이키에 레저와 운동화 경쟁자들이 몰려들지만, 나이키 제품을 계속 구매하고 있습니다.

 

나이키와 선수들과의 관계는 대중 시장에서 너무 큰 장점입니다. 사람들이 나이키에 대해 가지고 있는 신뢰와 감정은 COVID에 의해 흔들리지 않을 정도로 강하고, 나이키의 디지털 전략은 대규모 회사임에도 불구하고 훌륭했습니다. 아이들은 또한 Nike.com에서 그들의 신발을 커스터마이징 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COVID가 끝나고 사람들이 다시 거리로 뛰쳐나간다면 나이키의 자체 매장은 계속해서 이점이 될 것입니다."

 

출처 : compoundadvisors, 8 to 80 Spotlight: Nike by Charlie Bilell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