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공유/재테크

비트코인 과연 버블일까?

2021년 1월 21일.

 

 

비트코인은 -7% 하락하고 있음과 동시에 뉴스에선 또 버블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고 있습니다.

 

 

비트코인이 과연 버블 일지 시장에서 장기간 살아남은 전문가의 이야기를 번역 후 공유드립니다.

 

버블과 믿음.

 

믿음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하지만 먼저 여행을 좀 합시다.

 

1) 2010년 7월

비트 코인은 5 센트에 거래되고 있습니다. 비트 코인이 무엇인지도 잘 몰랐었습니다.

 

2) 2011년 2월

비트 코인은 7개월 만에 2,100 % 증가한 1.10 달러에 거래되고 있습니다. 아래는 차트입니다.

 

 

가장 먼저 떠오르는 단어는 무엇입니까? 버블.

 

실제로, 비트 코인이 거의 50 %, 최저 56 센트로 하락함에 따라, 많은 사람들은 향후 두 달 안에 버블이 터질 것이라 예상했습니다.

 

3) 2011 년 6 월

그러나 예상을 깨고 비트 코인은 2011 년 2 월 최고점보다 2,801 % 높은 31.91 달러에 거래되었습니다.

 

 

이전보다 더 큰 버블이 생겼고, 언론이 주목하기 시작했습니다

언론은 비트코인의 버블이 터질 것이라 예상했고 그 말이 맞는 것처럼 보였습니다. 비트 코인이 94 % 추락하고

이코노미스트는 사후 분석으로 "가격 상승은 투기 적 버블의 결과” 였다고 내놓습니다.

 

4) 2013 년 4 월

비트 코인은 2011 년 6 월 최고점보다 734 % 높은 266 달러에 거래됩니다.

 

 

차트 어떻습니까? 거대한 거품과 주류 언론은 또다시 버블을 지적했습니다.

 

 

그 후 비트 코인은 2013 년 7 월에 76 % 하락하여 63 달러의 최저치를 기록했습니다. Atlantic은 엄중한 경고를 합니다.

*Atlantic은 매사추세츠의 보스턴에서 1857년에 창간한 미국 잡지이다. 

 

 

이 기사는 "비트코인의 주가가 상승하는 데 이유가 충분하지 않다"며 "투기 적 거품"의 결과로 최근의 하락세를 설명합니다.

*Winklevoss twins – 하버드 대학교 출신의 일란성쌍둥이 형제 기업가. 페이스북의 아이디어를 최초로 떠올린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현재는 암호화폐 사업을 하고 있다.

 

5) 2013 년 11 월

비트 코인은 2013 년 4 월 최고점보다 338 % 높은 1,166 달러에 거래되었습니다.

 

 

차트는 어떤가요? 인류 역사상 가장 큰 거품이었습니다.

 

 

그 후 비트 코인은 2015 년 1 월에 85 % 급락하여 최저 170 달러로 떨어졌습니다.

 

"버블 / 폰지 사기"가 단번에 터진 것 같았다.

폰지 - 폰지 사기(영어: Ponzi scheme) 또는 폰지 게임(ponzi game)이란 투자 사기 수법의 하나로 실제 아무런 이윤 창출 없이 투자자들이 투자한 돈을 이용해 투자자들에게 수익을 지급하는 방식이다.

 

그리고…

 

6) 2017 년 12 월

비트 코인은 2013 년 4 월 정점보다 1,597 % 높은 19,783 달러에 거래되었습니다.

 

 

차트는 이전의 다른 모든 차트와 마찬가지로 "버블"이라고 외치며 말 그대로 모든 사람들이 버블 대해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그 와중에 Coinbase(코인 거래 앱) 앱은 Apple App Store에서 1 위에 등극합니다.

 

 

당신은 이미 짐작했겠지요 – 비트 코인은 다시 한번 급락합니다. 이번에는 84 % 급락하여 2018 년 12 월 바닥으로 내려갔습니다.

 

7) 다시 미래로

2020 년 11 월입니다.

 

비트 코인은 2018 년 12 월 최저치에서 477 % 상승한 후 18,000 달러로 돌아왔습니다.

 

 

가격 차트가 다시 한번 수직으로 바뀌었고 "B"단어가 돌아왔고 언론은 버블 기사를 쏟아냅니다.

 

 

 

비트 코인은 거품입니까?

 

많은 사람들이 그렇게 생각하는 것 같습니다.

 

비트 코인을 거품, 사기, 신기루 또는 폰지 사기라고 부르는 저명한 투자자 및 경제학자는 매우 많습니다.

 

그러나 버블은 보는 사람의 눈에 있는 것 같습니다. 한 사람의 거품은 다른 사람의 저평가 자산입니다.

 

그러나 비트코인의 버블은 보는 사람의 견해에 따라 다른 것 같습니다. 한 사람의 버블은 다른 사람의 저평가 성장주 일 수 있습니다.

 

제가 오늘 트위터에서 실시한 여론 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37.9 %가 비트 코인이 저평가되었다고 답했으며 27.9 % 는 이를 버블이라고 답했습니다.

 

 

저는 2017 년에 비트 코인이 2,200 달러에 거래되었을 때 동일한 설문 조사를 실시했으며 응답자의 절반 이상이 이를 버블이라고 했습니다.

 

 

낮은 가격에 버블이라 여기고, 높은 가격임에도 저평가되어있다고 생각하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당장 직관적이지는 않지만, 심리학에 대해 생각해보면 어느 정도 이해가 됩니다.

 

제 이론은 비트코인의 가격이 높을수록, 더 많은 관심을 받고, 더 높은 채택률을 보인다는 것입니다.

 

만약 여러분이 무언가를 소유하거나 무언가를 소유하는 것을 고려하고 있거나 무언가를 소유하는 누군가를 알고 있다면, 여러분은 아마도 그것을 거품이라고 부르는 경향이 덜할 것입니다. 이와 같이, 만약 비트코인이 앞으로 몇 년 동안 계속 상승한다면, 점점 더 적은 사람들이 비트코인을 버블이라고 여길 것입니다.

 

 

믿음에 관한 이야기

"버블"(Wikipedia에서 제공)의 교과서 정의는 "자산의 내재 가치를 크게 초과하는 가격대의 자산입니다. 또한 자산 가격이 미래에 대한 믿을 수 없는 견해에 기초한 것처럼 보이는 상황으로 설명될 수도 있습니다.”

 

비트 코인의 가격이 내재 가치를 초과합니까? 미래에 대한 견해가 타당하지 않습니까?

 

주식이나 채권과 달리 내재가치를 판단할 수 없습니다. 대신 비트 코인의 가치는 가치가 있다는 시장 참여자들의 집단적 신념에만 전제됩니다. 그런 점에서 산업적 용도로 내재 가치를 제한하는 금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미래에 관한 한, 공급이 넘쳐나는 종이 지폐를 대신할, 공급이 제한되어 가치가 떨어지지 않는 디지털 경쟁자가 있을 것이라고 믿는 것은 믿을 수 없는 일입니까? 이것은 그렇게 억지스러운 주장이 아닙니다.

 

특히 마이너스 금리와 급격한 양적완화의 시대에 말입니다.

 

 

 

비트 코인이 내재 가치가 없어 버블 이어야 한다고 생각한다면, 순수 예술, 우표 수집, 동전 수집, 와인 수집, 빈티지 자동차 및 시계 등 내재 가치가 없는 모든 것을 버블이라고 불러야 합니다. 

 

역사상 가장 비싼 그림은 4 억 5 천만 달러 이상에 팔렸습니다 (Leonardo da Vince의 "Salvator Mundi").

내재 가차 없이 어떻게 가능할까요?

 

간단합니다. 누군가는 그만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누군가 믿었습니다.

 

그 그림의 가격 차트를 본다면 의심할 여지없이 비트 코인과 비슷할 것입니다.

 

하지만 정확히 언제 버블이 되었습니까? 버블이 언제 버블이 되나요?

특히 내재 가치가 없는 자산의 경우 대답하기 쉬운 질문이 아닙니다.

 

우리가 보아 왔듯이 비트 코인은 2011 년에 $ 1에 거품처럼 보였습니다. 2013 년에는 $ 200에 거품처럼 보였습니다.

2017 년에는 $ 19,000 이상으로 거품처럼 보였습니다. 그리고 오늘도 $ 18,000에 거품처럼 보입니다.

 

다음 중 언제가 거품의 시작이라 보기에 적합한 날짜입니까? 아니면 아래 날짜에는 없습니까?

 

거품이 시작될 때 아무도 종을 울리지 않기 때문에 우리는 시간이 지난 이후에만 질문에 답할 수 있습니다.

 

만약 비트코인이 또다시 폭락한다면, 그것이 거품이었다는 것을 증명하기에 충분할까요? 꼭 그런 것은 아닙니다.

수년 동안 여러 번 충돌하고 회복되는 것을 보았듯이요.

 

 

대부분의 사람들이 비트 코인을 버블이라고 부를 때, 그들은 버블이 터지면 코인은 아무런 가치가 없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나스닥과 부동산 거품에서 보았던 것처럼 급락하고 마침내 회복되어 새로운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비트 코인이 지금으로부터 몇 년 후 같은 가치로 거래되고 있지만 그 사이에 여러 번 하락과 상승이 발생한다면 이것은 버블일까요?

얼마나 내려가야 하며 얼마나 오래 내려야 합니까?

 

아무도 모릅니다. 돌이켜 보더라도 거품을 식별하기 위한 간단하거나 확실한 공식은 없습니다.

 

우리가 지금 여기에서 말할 수 있는 가장 좋은 점은 미래에 돈이 현재와 다르게 보일 것이라는 점입니다. 돈을 포함하여 모든 것이 진화합니다. 비트 코인과 다른 암호 화폐가 그 미래의 일부가 될 것 같지만, 동전 한 개당 얼마의 가격으로 누가 짐작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사람들이 비트 코인에 가치가 있다고 믿는 한 가치가 있을 것입니다. 미친 소리가 들리면 왜 다빈치, 피카소 또는 렘브란트가 가치가 있는지 자문해보십시오.

 

결국 시장 가격은 이야기에 대한 우리의 집단적 믿음의 총합입니다.

 

그리고 지금, 비트 코인의 미래는 밝아 보입니다.

 

출처 : compoundadvisors, Bitcoin, Bubbles, and Belief by Charlie Bilell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