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공유/재테크

넷플릭스 주식 전문가들이 매수하는 이유

넷플릭스에 관한 좋은 글을 발견하여 우리말로 번역 후 공유합니다.

 

1. 전 세대를 아우르는 브랜드 넷플릭스

Netflix는 점점 더 모든 가정의 일부가 되고 있으며 시청자는 Z 세대부터 베이비부머 세대까지 여러 세대에 걸쳐 있습니다.

*Z세대 : Z 세대는 미국에서 밀레니얼 세대의 다음 세대를 의미한다. 정확한 세대를 가르는 기준은 없으나, 인구통계학자들은 일반적으로 1990년대 중반 또는 말부터 2010년대 초반 또는 중반까지 출생한 세대

 

미국 내에서 넷플릭스를 모르는 비율은 약 3% 정도이고, 이미 구독 중인 비율은 절반 이상입니다.

 

 

출처  Statista

 

 

지난 1 년 동안 미국에서의 성장을 크게 앞지르는, 전 세계에서의 성장과 더불어, 빠르게 글로벌 브랜드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2. 넷플릭스 성장율과 재무 동향

 

넷플릭스는 2020 년 10 월 20 일 3 분기 수익을 보고 했습니다. 수익은 작년보다 22.8 % 증가했으며, 30 분기 연속으로 전년 대비 20 % 이상 성장했습니다.

 

 

 

이익은 7억 9천만 달러로 분기 동안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넷플릭스가 새로운 콘텐츠에 막대한 투자를 하면서 수년 동안 부정적이었던 잉여 현금 흐름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킬 뿐만 아니라 새로운 분기 기록 (6억 4,500만 달러)을 기록하는 과정으로 반전했습니다.

 

 

 

 

*FREE CASH FLOW - 잉여현금흐름 : 기업이 사업으로 벌어들인 돈 중 세금과 영업비용, 설비투자액 등을 제외하고 남은 현금. 현금 유입과 유출만 따져 돈이 회사에 얼마 남았는지 설명해주는 개념.

EX) 잉여현금흐름 = 당기순이익 + 감가상각비 - 고정자산 증가분 - 순 운전자본증가본

 

구독자는 3 분기 동안 220만 명 증가했으며, 이는 1분기와 2분기의 급속한 증가에 비해 둔화되었습니다.

 

 

그러나 구독자는 여전히 전년 대비 인상적인 16 % 증가하고 있습니다. Stay-at-home 경제가 넷플릭스에 좋았다는 것은 말할 필요도 없습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Netflix 유료 구독자 수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3. 넷플릭스의 성장은 예견된 성장이었을까요?

 

아닙니다.

 

2007 년 1 월 넷플릭스는 인터넷 비디오를 텔레비전으로 가져오겠다는 대담한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당시에는 그들이 성공할 것이라고 믿었던 사람은 거의 없었고 회의적인 의견이 많았습니다.

 

넷플릭스의 "죽음"은 IPO 이후 얼마 지나지 않은 2002년 말에 처음으로 예견되었습니다. Wal-Mart가 DVD-by-mail 사업에 뛰어들었었고, 누가 강력한 월마트와 경쟁할 수 있었겠습니까?

 

2006년 애플과 아마존 모두 영화 다운로드 서비스를 시작할 계획을 발표하면서 "죽음"이 다시 예측되었습니다. 분명히 Netflix는 그러한 위협에서 살아남을 수 없었습니다.

 

하지만 끈질기게 살아남아 비디오 스트리밍 계획 발표를 했지만, 새로운 의심을 사게 되었습니다. 넷플릭스 주가는 2007년 1월 중순까지 12 % 하락했고 애널리스트들의 다운 그레이드가 이어졌습니다. 스트리밍 비디오 서비스는 넷플릭스에게 2007년에 약 4천만 달러의 비용을 들이게 될 것이며, 그러한 엄청난 금액은 “Too Much” 로 간주되었습니다.

 

당시 넷플릭스의 가장 큰 위협은 Blockbuster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합니다. Blockbuster의 온라인 렌털 서비스는 서비스 시작 후 2개월 동안 구독자가 70만 명 이상 증가했습니다. Blockbuster의 CEO는 가장 가까운 경쟁자에 대해 이렇게 말했습니다. "우리는 Netflix가 가진 모든 것을 갖추고 있으며 영화를 기다릴 필요가 없다는 즉각적인 만족도 있습니다."

 

다음에 무슨 일이 있었습니까? 불과 3 년 후, Blockbuster는 파산 보호를 신청했고 Netflix 주식은 2007 년 1 월 스트리밍 비디오 서비스가 발표된 이후 15,000 % 상승했습니다. 2002 년 IPO 이후 Netflix는 40,000 % 이상 상승하여 연간 수익률은 39 % 이상입니다.

 

*넷플릭스는 온라인 스트리밍 서비스, 블록버스터는 비디오 대여 서비스로 경쟁하였으나 블록버스터는 파산하게 됨.

 

 

최근 몇 년 동안 넷플릭스의 급격한 상승은 돌이켜 보면 쉽고 피할 수 없는 것처럼 보이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았습니다. 그 과정에서 많은 투쟁이 있었고 (아래 2번의 75 % 감소 참조) 성장할 것이라 믿는 사람보다 아닌 사람이 더 많았습니다.

 

 

혁신은 거시적 관점에서는 불가피할 수 있지만, 미시적 관점에서는 어려움으로 가득 찬 의식적인 결정입니다.

혁신은 본질적으로 위험하기 때문에 단기적인 결과가 어려움을 겪을 수 있고, 예상보다 훨씬 오래 걸릴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그러나 장기적인 성장을 극대화하고 경쟁력을 유지하려면 혁신을 해야 합니다. 만약 당신이 끊임없이 자신을 괴롭히며 성장하지 않는다면, 다른 누군가는 분명히 그럴 것입니다. 혁신 또는 죽음. 그것은 넷플릭스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4. 미래 성장에 대한 주요 위험 요소는 무엇입니까?


Netflix는 오늘날 Amazon Prime Video, Apple TV+, 디즈니+, Hulu, YouTube, HBO on Demand 등을 포함한 여러 강력한 기업들과 경쟁하고 있습니다. 현재 가입자를 유지하고 신규 가입자를 계속 추가하려면 넷플릭스가 지속적으로 혁신하고 사람들이 원하는 콘텐츠를 생성해야 합니다.

주식의 관점에서 볼 때, 가치평가가 주된 관심사입니다. 오늘날 많은 Tech 기업들이 그러하듯이 말입니다. 9배 이상의 PSR에서 거래되는 넷플릭스는 기대치가 높기 때문에 이러한 기대치를 충족하거나 초과하지 못할 경우 Netflix를 위험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PSR - PSR(주가/매출액), 높으면 고평가. 삼성전자의 경우 2.07

 

 

5.  Howard Lindzon의 관점.

*Howard Lindzon is a Canadian Author, financial analyst, technical analyst and super angel investor. 

 

“저는 제8-80 포트폴리오에 넷플릭스를 지속적으로 저가에 매수하고 있습니다.

 

물론 지난 5년 동안의 성장세를 따라갈 수는 없으며, 애플 TV가 올해 제가 가장 좋아하는 프로그램들 중 일부를 출시하는 것으로 보아 사람들의 관심을 끌기 위한 경쟁은 계속될 것입니다.

 

그런데도, 저는 여전히 넷플릭스에 먼저 가고 넷플릭스는 아직 지지 않았습니다.

 

이번 주에 Ellen과 저는 환상적인 'The Queen ’s Gambit'에 8 시간을 보냈습니다.” – Howard Lindzon

 

 

출처 : compoundadvisors, 8 to 80 Spotlight: Netflix by Charlie Bilell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