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OOM, 팬데믹 시대의 필수 앱
Covid -19가 장기화 됨에 따라 근무구조가 변하고 있습니다.
제가 근무하는 회사도 전체 근무자 중 1/2 를 재택근무로 하기위한 방안을 찾기도 했습니다.
저도 지난 기간동안 일부는 재택근무를 했고, 그 외 기간은 재택근무하는 동료와 Zoom을 이용해서 VC 등 협업을 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ZOOM이 팬데믹을 통해 큰 성장을 이루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문득 들었습니다.
전 세계 뿐만 아니라 우리나라에서도 이용자수가 크게 늘었습니다.
기업분석을 통해 건전한 회사인지 확인해보기 위해 해외 투자자의 기업분석 글을 보았고 이를 번역 후
공유 드립니다.
Zoom의 등장
Zoom은 2011년 Eric Yuan에 의해 설립되었습니다. 유안은 시스코 웹엑스에서 엔지니어로 일했기 때문에 화상회의에 있어서는 전문가였습니다. 회사의 임무는 "비디오 통신을 무마찰로 만드는 것"이었고 유안은 사용자를 위한 동급 최고의 경험을 만드는 데 집중했습니다.
2017년 1월 31일 회계연도가 끝날 무렵 Zoom은 6천만 달러의 매출로 성장했습니다. 매출 성장세가 지속되자 Zoom은 2019년 4월 18일 다른 기술 회사인 Pintest와 같은 날 상장했습니다.
그러나 Pintest나 다른 많은 기술 IPO와는 달리 Zoom은 실제로 수익성이 높았습니다. 가장 최근의 회계 연도에 순이익 750만 달러, 매출 3억 3천만 달러를 기록했습니다. Zoom은 주당 36달러로 상장했지만, 결국 주가가 72%나 올랐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2020년에 일어날 일에 비하면 아무것도 아닙니다.
팬데믹
저는 Zoom의 경영진이 그들이 팬데믹에서 번창할 사업을 만들었다는 것을 알고 있었는지 궁금했습니다. 그래서 다시 돌아가서 Zoom의 S-1을 읽었습니다. SEC가 공개될 때 SEC에 등록된 양식입니다. 줌의 S-1은 회사가 지진과 같은 자연 재해로 인해 붕괴될 수 있다고 말했지만, "팬데믹"이라는 단어는 한 번도 언급되지 않았습니다.
* SEC 에 제출된 파일은 미국 증권 거래위원회에 제출 된 재무 제표 또는 기타 공식 문서입니다.
하지만 Zoom은 회사의 가능성을 암시하는 몇 가지 고객 추천서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Zoom의 S-1은 대학의 경우에 대해, “가족 또는 일 때문에 야간강의에 참석을 못하는 학생들이 줌을 이용하여 참석할 수 있도록 독려할 수 있다” 고 언급했습니다.
또한 1000명 이상의 기술개발 기업이 풀타임 원격근무 사원을 보유하고도 성장했다는 말을 서술하기도 했습니다.
이러한 상황이 곧 기업과 대학의 표준이 될 것이라고 예상할 수 있는 사람은 거의 없었을 것입니다.
Zoom의 성장
Zoom은 1/31/20에 2,500명 이상의 직원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불과 6개월 만에 Zoom의 인력이 1/3 이상 증가했으며, 전 세계적으로 3,427명의 정규직 직원이 있었습니다. 이 직원들은 다양한 제품을 관리합니다.
우리들 대부분은 Zoom Meetings에 익숙하지만, 다음과 같은 것도 있습니다.
Zoom Phone
Zoom Chat
Zoom Rooms
Zoom Conference Room Connector
Zoom Video Webinars
Zoom App Marketplace
예를 들어, Zoom은 고객이 개인 전화 네트워크를 버리고 Zoom Phone에 가입하도록 하려고 합니다. Zoom Phone은 회사의 직원이 전화를 걸고 받을 수 있는 클라우드 전화 시스템입니다.
경쟁업체
Zoom의 성공은 세계에서 가장 큰 몇몇 기술 회사들과 경쟁하고 있는 작은 회사라는 점을 감안할 때 정말 놀라운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Cisco Webex가 포함된 Cisco 시스템s, 팀 앱이 포함된 Microsoft 및 Google Meet가 있습니다. 그리고 유행병이 유행하자 페이스북은 메신저 룸으로 활동을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제 대학과 다른 많은 대학들은 이번 가을에 Zoom을 사용할 것입니다.
그렇다면 Zoom은 어떻게 화상 회의 시장을 독점하게 되었을까요?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페이스북과 달리, 화상 회의는 줌의 주요 제품입니다. 따라서, 이것은 싱크나 수영입니다. 줌은 검색 엔진이나 소셜 네트워크의 광고 수익에 의존할 수 없습니다. Zoom은 대유행 이전에도 자사의 제품을 홍보하는데 올인하고 있습니다. Zoom은 지난 4년 동안 매출의 50% 이상을 판매 및 마케팅에 사용했습니다. 그들은 그 돈을 단지 디지털 광고를 운영하기 위해서만이 아니라 영업팀을 모집하고 훈련시키기 위해서 사용했습니다. 또한 Zoom은 지난 4년간 매출의 최소 10%를 R&D에 지출했습니다. 이를 통해 회사는 2019년에만 300개 이상의 새로운 기능을 출시할 수 있었습니다.
비즈니스 모델
Zoom은 Dropbox, LinkedIn 및 기타 많은 기술 회사에서 대중화된 무료 프리미엄 모델을 사용하여 수많은 가정과 조직에 스며들었습니다. 누구나 계정을 설정하고 몇 가지 기본 서비스를 무료로 받을 수 있지만, 더 많은 기능에 액세스하기 위해서는 업그레이드 비용을 지불해야 합니다. Zoom을 사용하여 회사에 한 부서를 가져오면 전체 조직이 이것을 사용하도록 훨씬 쉽게 설득할 수 있습니다. 작게 시작하여 조직 전체에 걸쳐 분산시킵니다. 또는 Zoom이 부르는 대로 "착륙하고 확장"합니다.
Zoom의 성공
하지만 이 전략이 Zoom의 수익성을 크게 높였을까요? 아니면 단순히 많은 사람들이 무료 계정에 가입하게 된 것일까요? 최근 1년 동안 Dropbox는 5억 개 이상의 계정을 보유하고 있었으며, 그 중 1270만 개만이 유료사용자 였습니다. 투자자들은 이 사실을 알고 싶어했고 Zoom은 실망시키지 않았습니다.
20년 7월 31일에 종료된 분기에 대해 Zoom은 1억 8천 6백만 달러의 이익을 보고했습니다. 이는 전 분기보다 586% 증가한 수치입니다! Zoom의 1분기 매출액은 전년도의 매출보다 높았습니다. Zoom은 단지 무료 계정을 위해 개인을 등록하는 것이 아닙니다. 이 보고서는 988개 조직이 지난 한 해 동안 Zoom의 서비스에 최소 10만 달러를 지출했다고 보고했습니다.
줌은 큰 물고기를 쫓아갔고 마침내 잡았습니다. 투자자들은 열광했고, 줌의 주가는 계속 치솟았습니다.
앞으로의 과제
Zoom의 빠른 성장은 어려움없이 이루어지지 않았습니다. 사람들은 여러 가지 개인 정보 보호 문제를 제기했습니다. Zoom은 사용자 데이터를 제대로 암호화하지 못하고 중국에서 서버를 사용한다는 비판을 받았습니다. 특히 밤사이 Zoombombing이 인기를 끌면서 해커들이 줌 미팅에 귀를 기울일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습니다. Zoom은 보안을 강화하겠다고 약속했지만 재정적인 어려움에도 직면해 있습니다.
* Zoombombing -회의에 초대받지 않은 사용자가 참여하여 회의를 방해하는 것.
회사의 이윤이 크게 증가한 것은 매출총이익이 크게 감소했기 때문입니다. Zoom의 총 마진은 지난 4 년 동안 지속적으로 80 %를 넘었지만 팬데믹 이후 약 70 %를 넘었습니다. 그 이유는 모든 무료 사용자가 서버에서 공간을 차지하고 이러한 데이터 센터 비용이 Zoom의 수익 비용의 일부이기 때문입니다. Zoom은 대유행 이후 비즈니스 고객에게 초점을 되돌릴 수 있기를 희망하므로 무료 계정 수가 줄어들고 Zoom의 총 마진이 정상으로 돌아올 것입니다.
하지만 미래를 예측하기는 어렵습니다. Zoom은 전염병이 끝난 후에도 계속해서 우리 삶의 큰 부분을 차지할까요? 아니면 소규모 회사가 일생에 한 번 뿐인 이벤트의 혜택을 받았을까요? 단지 시간이 말해 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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