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공유/매매일지

클래스 101 AI 자동 투자 봇 만들기 시스템 트레이딩 시작.

클래스 101 AI  자동 투자 봇 만들기 강의를 수강하고 직접 알고리즘을 만들어 약 20일간 실전매매를 한 내용을

공유 드립니다. 

 

저는 시스템 트레이딩 완전 초보이며, 개인적으로 코딩에 대해 전혀 몰랐었고 코딩을 공부하랴 주식을 공부하랴 많은 노력이 필요했습니다. 클래스101 강의 듣는것은 물론이고, 회사 마치고 왼손코딩님 유튜브 보고 코딩을 공부하고 강환국님 유튜브를 보면서 주식을 공부했습니다. 아직도 많이 부족하지만 약 6개월만에 직접 개발한 알고리즘으로 실전매매 투입했습니다.

 

제가 수강한 강의는 클래스101의 AI  자동 투자 봇 만들기 이며 간단한 강의 평가를 하고 본론으로 들어가겠습니다.

 

class101.net/classes/5e2556a44ba7b950bbd46bb4/challenge

 

준비물까지 챙겨주는 온라인 클래스

대한민국 1등 온라인 클래스 플랫폼. 준비물까지 모두 챙겨드릴게요. 해야만 하는 일에 밀려, 방법을 몰라서, 시작을 망설였다면, 사랑하는 일을 하기 위한 기반이 필요하다면, 당신이 사랑하는

class101.net

트레이딩 봇 코드를 그대로 제공해준다는 점이 가장 큰 메리트이고. 트레이딩 봇의 데이터베이스를 어떻게 만들지, 증권사 API를 어떻게 이용하는지 그리고 AI를 어떻게 트레이딩에 적용할 지에 대해 큰 흐름을 다루고 있으니 내용만으로도 강의료보다 훨씬 더 비싼 강의라고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그러나 광고는 마치 이 강의만 들으면 돈을 무조건 벌 수 있다는 것 처럼 과장되어 있습니다만, 실제는 그렇지 않고 그렇게도 못합니다. 시스템 트레이딩, 주식을 공부하신 분이라면 아시겠지만 본인의 고유한 전략을 공개하지도 않을뿐더러, 공개한다고 해도, 이런식으로 공유한다면 그 전략은 트레이더효과 때문에 더이상 돈을 벌지 못하는 전략이 될것입니다.

 

그러므로 백테스팅이 가능한 트레이딩 봇을 만드는것이 목적이고, 본인만의 전략을 찾겠다는 분이라면 이 강의를 적극 추천 드립니다.

 

이제 본론으로 들어가겠습니다.

 

실전매매 테스트 한 전략은 1일 오버나잇 추세단타이며, 백테스트 결과로 

2019년 12월 3일부터 2020년 11월 1일까지 연환산 약 170% 수익률을 가진 전략이었습니다.

실전매매를 살펴보겠습니다.

 

100만원으로 20일간 실전매매 테스트한 1일 오버나잇 추세단타 알고리즘의 실전매매 결과입니다.

 

약 2.6% 수익중입니다. 동기간 코스피 약 7.4%, 코스닥 약 3.5% 상승이기 때문에 시장수익률보다 낮습니다.

연환산 170%는 어디간건지 아시는분 알려좀 주십시오..

 

슬퍼할 수 만은 없으니, 동일 전략을 11월 2일부터 11월 19일까지 백테스트 해 보았습니다.

 

실전매매 수익중인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백테스트 결과와 얼마나 차이가 있는지, 다시 말해서 실전 매매와 가상 매매간 괴리가 얼마나 있는지를 보는것이 더 중요합니다. 사실 더 중요한것은 아닌것 같습니다. 돈 버는게 중요한 겁니다.

 

 

다행인지 아닌지 백테스트 결과도 약 2.5% 수익으로 나오는것으로 보니 결과는 비슷한 것 같으나, 중간에 그래프의 모양이 약간 다릅니다. 이를 살펴보니 백테스트는 더 많은 종목을 매수했었습니다. 이유는 백테스트는 전일 종가 -XX퍼센트에 정확하게 진입하는데 실전매매는 실시간으로 감시하고 들어가는것이 아니라 데이터 요청을 하고 받고 하는데 시간이 걸립니다.

 

쉽게말해서 TR 요청으로 [ 요청하고 -> 받고 -> 진입 여부 확인하고 -> 진입 ] 이런식으로 진입하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약 1초정도 걸리게 되는데 봇이 요청하기 1초전에는 진입 조건이었다가 요청할때 1초만에 급변한 종목들은 매수할 수 없게 됩니다.

 

어찌되었건 약 20일간의 테스트는 돈을 잃지 않았으니 성공적입니다. 치킨한마리 시켜먹겠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실전매매와 가상매매(백테스트)의 괴리에 대해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우리 개미행님들 파이팅